블로그 제대로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블로그력 업!)
이왕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잘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잘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막막한 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블로그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왜 블로그를 공부해야 해?
블로그를 공부해야 한다는 게 좀 의아한 분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특별한 목적 없이 자신의 일상이나 흥미만 기록한다면 특별히 공부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봐주길 원한다면 혹은 블로그를 통해 얻는 조회 수를 수익으로 바꾸고 싶다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그럼 정말 블로그를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할 필요가 있을까요? 대답은 NO입니다. 학교에서 공부와 다르게 블로그를 하는 방법에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지금 블로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정보들도 검색엔진이나 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계속 달라지니까요. 그러니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아직 블로그를 개설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블로그를 공부한 다음 시작하겠다는 것은 정말 의미가 없는 일입니다. 블로그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쓴 글이 마음에 들지 않기도 하고 생각보다 조회수가 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렇게 블로그 활동을 진행하다가 어떤 어려움을 느낀다면 그때가 블로그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 블로그를 제대로 공부하는 단 하나의 방법은?
블로그를 제대로 배우는 단 하나의 방법은 실제 사이트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공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콘텐츠, 혹은 블로그를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주제나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거기에서 상위에 올라오는 페이지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검색 상위에 올라온 콘텐츠들이 모두 정답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대로 모방한다고 해도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또한 환경이 변하면 검색 결과도 달라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 검색엔진이나 독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콘텐츠/사이트를 모방하는 것은 굉장히 강력한 학습 방법입니다.
| 검색 결과로 나오는 콘텐츠/사이트들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거야?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는 사이트들은 모두 살펴봅니다. 가능하다면 20개 정도는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각 사이트에서 어떤 식으로 주제와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각 사이트의 어떤 점이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정리를 해봅니다. 그 사이트의 장점을 언어로 표현해 봅니다. 때로는 전혀 장점을 찾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건 그것 나름대로 또 의미가 있습니다.
좋은 점을 정리했다면 자신의 콘텐츠나 블로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봅니다. 그리고 작성하는 콘텐츠에 다른 사이트들의 장점을 도입해 봅니다. 물론 때로는 도입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포기하거나 나중에 도입할 것을 기약하고 우선은 도입할 수 있는 것들을 도입해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 벤치마킹했는데도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해?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서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단순히 하나의 기사의 작성 방식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지속해서 콘텐츠를 작성했고 지속해서 평가가 이루어진 결과 상위노출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장점을 벤치마킹했다고 해서 바로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여러 사이트의 장점을 확인했다면 일정 기간 동안 적용해서 실험해봅니다. 그중에는 효과가 보이는 것들이 있고 전혀 효과가 없는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혹시 효과가 없더라도 실망하고 낙담을 하기보다는 다른 방법을 찾아서 시도하세요. 효과가 없는 방식 역시 하나의 지식이 쌓인 것이고 이런 지식이 축적되면 점점 더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검색 결과를 연구하는 방법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어?
물론 다른 방법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관련 책을 읽는 것입니다. 하지만 책에서 다룰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또 시간이 지나서 오래된 정보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초를 다질 정도만 보면 됩니다.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책을 3권 정도만 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블로그나 유튜브 등 무료 콘텐츠가 매우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을 통해서 매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금 우려가 되는 점은 워낙 많은 콘텐츠가 있다보니 정말 전문성이 있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추천한 방법대로만 공부하면 돼?
블로그나 검색엔진의 특성에 관해서 공부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어떤 콘텐츠를 작성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나 검색엔진 최적화(SEO)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결국 콘텐츠의 질입니다.
만약 블로그나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학습이 1이라고 한다면 나머지 9는 만들 콘텐츠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좁은 범위라도 좋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잘 아는 사람이 되겠다는 자세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자세가 결국 좋은 콘텐츠로 이어지고 블로그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 하지 않아야 할 공부 방법은 없어?
이미 언급했지만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식만 공부하는 것은 정말 효율이 떨어지는 공부 방법입니다. 또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컨설팅을 받거나 초보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도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문제가 발생해서 문제해결을 위해서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세미나 중에서도 정말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컨설팅을 받는다면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초보를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것만 못한 수준의 강의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블로그 학습하는 방법/순서 정리
①좋은 평가를 받은 블로그 관련 책을 3권 정도 읽는다.
②블로그나 Youtube 등 무료 콘텐츠를 통해서 학습한다.
③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조사해서 해결한다.
③목표로 하는 주제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글들을 읽고 분석한다.
④가장 중요한 것은 쓸 내용의 질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9:1의 비율로 작성할 내용에 관한 공부를 지속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