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 소형 전문 블로그를 만들어라



블로그를 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어떻게 하면 내가 쓴 글들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게 할까 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의 하나로 소형 전문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SEO(검색엔진 최적화)가 뭐야?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간단히 말하면 누군가가 검색을 했을 때 내가 작성한 콘텐츠가 잘 검색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글을 쓰는 것만으로 즐거울 때도 있지만 누군가 읽고 공감해주거나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를 해주면 기쁨은 몇 배가 됩니다.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역시 읽는 사람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글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검색엔진의 특성을 파악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더 좋겠죠?



| 주제를 좁혀서 전문적인 콘텐츠를 만든다

최근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용이 충실하고 전문성과 독창성을 갖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많은 검색엔진들이 사용자들이 좋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 상위에 표시되는 콘텐츠는 독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문성과 독창성을 가진 양질의 기사들입니다. 단순히 많은 양의 기사를 쓰는 것으로도 일정 수준까지 유입량을 만들 수 있겠지만 결국 지속적으로 사용자 유입과 수익을 안겨주는 것 역시 이런 콘텐츠들이 될 것입니다. 


독창성과 전문성을 가진 양질의 기사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주제를 좁혀야 한다는 것이 조금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테마를 좁혀야 하는 이유는 결국 독창성, 전문성과 연관이 됩니다. 


이미 웹 상에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콘텐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졌고 오히려 다루어지지 않은 주제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여전히 독창성과 전문성을 유지한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좁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에 관한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아마 바로 검색 상위에 올라가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래도 꼭 다이어트와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고 싶다면 다이어트 전반에 관한 블로그가 아니라 특정 다이어트로 주제를 좁혀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백질 다이어트'를 주제로 정해서 어떤 다른 매체보다 상세하게 '단백질 다이어트'에 대해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블로그를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영어 학습을 예로 든다면 영어 발음에 특화된 블로그, 팝송으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에 특화된 블로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물론 다이어트나 영어는 워낙 인기가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주제를 좁혀도 상위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전문적인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를 작성한다면 사실 콘텐츠 양이 많은 블로그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작지만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특히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유리합니다. 



| 블로그에서 쓸 주제와 양을 가능한 미리 계획한다

작지만 독창적이고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를 만든다면 블로그를 만들기 전에 어떻게 주제를 좁히고 어느 정도의 양의 기사를 쓸 것인지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가지고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관련성이 높은 글을 쓰는 것이 내부 링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고 또 독자가 만족하는 콘텐츠를 작성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독자가 콘텐츠에 충분한 시간을 소비하고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부의 관련 콘텐츠를 추가로 보는 것 등이 체류 시간을 크게 늘려주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만든다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만드는 건 예를 들어서 이런 방식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핵심이 되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그 글에서 언급된 주제들에 관련된 상세 내용 콘텐츠들을 만들어 각 콘텐츠들을 기사로 충분히 엮어 주는 것입니다. 



| 내부 링크를 사용한다

새로운 콘텐츠를 작성했다면 관련성 있는 내부 콘텐츠와 이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가능하다면 링크로 연결되지 않은 콘텐츠가 하나도 없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링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우선 첫 번째로 콘텐츠 소비자가 관련된 내용을 쉽게 찾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크롤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면 구글의 크롤러가 블로그를 탐색할 때 링크로 이어져 있으면 크롤러는 링크를 따라다니기 때문에 블로그를 탐색하기 쉬워집니다. 그리고 이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추상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조금 어렵지만 예를 들어서 블로그의 주제가 강아지라고 하면 블로그는 아마도 강아지라는 주제에 대해서 전문성이 높은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짜장면에 대한 기사를 쓴다면 이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들과 연결이 어려운 고립된 콘텐츠가 되기 쉽습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방문한 유저에게도 도움이 되기 어렵고 검색엔진의 크롤러가 탐색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기가 있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인기가 있는 콘텐츠는 이미 수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인기가 있는 콘텐츠를 업데이트 함으로서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때로는 상위로 가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참고 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