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로 매달 100만 원 벌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애드센스 광고 비용 계산 방법은?
애드센스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비용이 계산됩니다. 클릭당 비용(CPC)이란 간단히 이야기하면 한 번 클릭되었을 때마다 비용이 지불된다는 의미입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독자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아무리 클릭이 많이 되어도 클릭당 비용이 너무 낮으면 수익이 늘어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클릭수와 클릭당 비용을 모두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균 클릭당 단가(CPC)는 얼마 정도?
초기에 애드센스 클릭 단가를 보면 한 숨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우도 초기에는 0.02 달러 같은 숫자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잘못된 방식(구글이 싫어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지 않는 이상 페이지뷰가 높아지면 클릭당 단가(CPC)도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다른 사람들의 클릭당 단가(CPC)는 대략 얼마나 나올까요? 사실 저도 궁금해서 열심히 검색해보기도 했었는데요. 이게 대규모로 조사한 결과도 없고 구글 규정상 상세 내용을 밝히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추정한 평균 단가는 0.1~0.5달러 정도입니다. 한화로 하면 110~ 550원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건 평균치일 뿐 블로그의 주제나 페이지뷰 수 등에 따라서 전혀 달라지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드물지만 광고 종류에 따라서는 클릭당 10달러에 가까운 경우도 가끔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수익을 예상하는데 필요한 지표는?
그럼 자신의 블로그의 수익은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요? 클릭당 단가(CPC)나 페이지뷰는 매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을 예상하는데 활용해도 오차가 클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수익을 예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것이 페이지 RPM입니다.
처음 페이지 RPM을 보았을 때는 CPC(클릭당 단가)비해서 훨씬 큰 금액이 보여서 참 관심이 많이 갔었는데요. 이 금액은 예상 금액으로 참고만 하는 금액입니다(처음에 저는 1000페이지 뷰가 발생하면 추가로 주는 보너스 금액인가?하는 헛된 기대를 해서 나중에 매우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페이지 RPM은 만약 현재의 CPC와 광고 클릭률(CTR)이 유지된다면 1000페이지당 어느 정도의 수익이 날지를 예측해 주는 금액입니다.
물론 이 금액도 매일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을 예상하기 위해서는 당일의 페이지 RPM이 아니라 수익 보고서의 기간을 최근 몇 달간으로 설정하고 거기에서 표시되는 평균 페이지 RPM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