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 CPC(클릭당 비용) 높이는 방법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데 있어서 클릭당 비용(CPC)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직 애드센스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클릭당 비용(CPC) 역시 조금 낯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클릭당 비용(CPC)이 무엇이고 어떻게 CPC를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애드센스 클릭당 비용(CPC)은 왜 중요한 거야?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는 어떻게 결정되는 거야 ?
광고 순위가 뭐야?
동적 입찰 환경이 뭐야?
클릭당 평균 비용은 얼마 정도야?
애드센스 클릭당 비용(CPC)은 왜 중요한 거야?
클릭당 비용(CPC)은 애드센스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해서 보는 화면에서는 CPC라고 표시됩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번역하면 '클릭당 비용'이 됩니다.
CPC(클릭당 비용)가 중요한 이유는 CPC가 광고비가 계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각 사이트의 광고비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광고 수익 = 광고 클릭수 x CPC(클릭당 비용)
물론 광고 클릭수도 매우 중요하지만 광고가 아무리 많이 클릭되었다고 해도 CPC(클릭당 비용)이 낮으면 광고 수익은 좀처럼 오르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는 어떻게 결정되는 거야 ?
애드센스의 광고는 경매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블로거나 웹사이트 등의 운영자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어 두면 그 자리를 둘러싸고 경매가 시작됩니다(물론 인기가 없는 사이트나 글에는 광고가 전혀 게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되는 가격을 통해서 광고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금이 결정됩니다. 결정 된 수익금에서 사이트 운영자는 68%를 수익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국내 업체들과 달리 구글은 매우 명확하게 비율을 밝히고 있고 그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광고 자리가 있다고해서 모든 광고주가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참가 가능한 광고주가 선정되는 요소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①광고 타겟
광고를 게재할 사이트의 콘텐츠나 유저에게 맞는 광고만이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어린이들이 볼만한 글인데 성인 콘텐츠가 게제되면 문제가 될 수 있겠죠. 또한 사이트 운영자가 광고심사센터 등에서 광고를 제한한 경우도 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②광고 형식
광고 형식은 텍스트나 이미지 혹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광고를 만드는 광고주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당연히 작성한 형태의 광고가 가능한 곳의 경매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게시하고 싶은 사람이 많아서 경쟁률이 높을 수록 경매의 입찰가가 높아지고 자연히 수입도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기억해 둘 것이 광고에 제한을 너무 많이 둔다면 경쟁률이 낮아져서 수입이 낮아질 가능성도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입찰가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광고가 선택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에는 광고 순위가 있어서 선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 순위가 뭐야?
광고 순위라는 것은 게재될 수 있는 광고들을 비교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순위가 있기 때문에 경매에 입찰한 가격이 낮다고 해도 해당 사이트의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으면 게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이트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내용에 맞는 광고가 나와서 클릭될 확률이 높아져서 수익이 높아지게 됩니다.
광고주도 관련성이 있는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궁금해하던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광고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이트 방문자도 좀 더 흥미가 있는 광고를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광고 순위는 계속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경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다시 계산되기 때문에 매번 바뀝니다.
이 광고 순위 방식을 채용하고 있게 때문에 구글 광고의 경매는 일반적인 경매와 조금 다릅니다. 구글 광고는 동적 입찰 환경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동적 입찰 환경이 뭐야?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CPC(클릭당 비용)을 보면 볼 때마다 가격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본다고 바뀌는 것도 아닌데 자꾸 들여다보게 되더군요).
매번 광고 순위가 매번 재계산 되기 때문에 경매 환경이 동적인 것이 된 것입니다. 광고 순위가 바뀌면서 채택되는 CPC(클릭당 비용)도 계속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클릭당 비용 평균은 얼마 정도야?
콘텐츠나 체류시간, 방문자 수 등의 조건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이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0.2~0.4달러 사이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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